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[ λͺ… μ–Έ ]

[ λͺ… μ–Έ ] C23. 유λͺ…ν•œ μ² ν•™μžλ“€μ˜ λͺ…μ–Έ (μ†Œν¬λΌν…ŒμŠ€, λ‹ˆμ²΄, 곡자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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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˜μ‘ν˜•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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πŸ“œ 유λͺ…ν•œ μ² ν•™μžλ“€μ˜ λͺ…μ–Έ (μ†Œν¬λΌν…ŒμŠ€, λ‹ˆμ²΄, 곡자)

"철학은 인생을 깊이 μ΄ν•΄ν•˜κ³  더 λ‚˜μ€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κΈ° μœ„ν•œ μ§€ν˜œμ΄λ‹€."
역사λ₯Ό λ°”κΎΌ μ² ν•™μžλ“€μ€ μ‚Άκ³Ό 인간, 행볡, 그리고 성곡에 λŒ€ν•΄ κΉŠμ€ 톡찰을 λ‚¨κ²Όμ–΄μš”.
μ˜€λŠ˜μ€ μ†Œν¬λΌν…ŒμŠ€, λ‹ˆμ²΄, 곡자의 λͺ…언을 톡해
인생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κΉ¨λ‹¬μŒμ„ μ–»μ–΄λ³ΌκΉŒμš”?

 

 

 

πŸ› μ†Œν¬λΌν…ŒμŠ€ λͺ…μ–Έ (Socrates, 469~399 BC)

κ³ λŒ€ 그리슀 μ² ν•™μ˜ 아버지라 λΆˆλ¦¬λŠ” μ†Œν¬λΌν…ŒμŠ€λŠ”
"λ„ˆ μžμ‹ μ„ μ•ŒλΌ"λΌλŠ” 말둜 유λͺ…ν•˜μ£ .
κ·ΈλŠ” λŠμž„μ—†λŠ” μ§ˆλ¬Έμ„ 톡해 진리λ₯Ό νƒκ΅¬ν–ˆμ–΄μš”.

  1. “λ‚˜λŠ” λ‚΄κ°€ 아무것도 λͺ¨λ₯Έλ‹€λŠ” 것을 μ•ˆλ‹€.”
  2. “λ„ˆ μžμ‹ μ„ μ•ŒλΌ.”
  3. “κ°€μž₯ 큰 μŠΉλ¦¬λŠ” μžμ‹ μ„ μ΄κΈ°λŠ” 것이닀.”
  4. “말을 많이 ν•œ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μ§€ν˜œλ‘œμš΄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”
  5. “무지λ₯Ό μΈμ •ν•˜λŠ” 것이 μ§€ν˜œμ˜ μ‹œμž‘μ΄λ‹€.”
  6. “삢을 μ„±μ°°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은 μ‚΄μ•„κ°ˆ κ°€μΉ˜κ°€ μ—†λ‹€.”
  7. “κ΅μœ‘μ΄λž€ λ‹¨μˆœνžˆ 정보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ƒκ°ν•˜λŠ” 법을 κ°€λ₯΄μΉ˜λŠ” 것이닀.”
  8. “μš°λ¦¬λŠ” μš°λ¦¬κ°€ 반볡적으둜 ν•˜λŠ” 것에 μ˜ν•΄ λ§Œλ“€μ–΄μ§„λ‹€.”
  9. “쒋은 μ‚¬λžŒμ΄ 되렀면, λ¨Όμ € 쒋은 μ§ˆλ¬Έμ„ 던질 쀄 μ•Œ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”
  10. “μ§„μ •ν•œ 행볡은 물질이 μ•„λ‹ˆλΌ, λ‚΄λ©΄μ—μ„œ μ˜¨λ‹€.”

 

 

⚑ ν”„λ¦¬λ“œλ¦¬νžˆ λ‹ˆμ²΄ λͺ…μ–Έ (Friedrich Nietzsche, 1844~1900)

λ…μΌμ˜ μ‹€μ‘΄μ£Όμ˜ μ² ν•™μžμΈ λ‹ˆμ²΄λŠ” "신은 μ£½μ—ˆλ‹€."λΌλŠ” 파격적인 선언을 ν–ˆκ³ ,
삢을 주체적으둜 μ‚΄λΌλŠ” κ°•λ ¬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λ‚¨κ²Όμ–΄μš”.

  1. “신은 μ£½μ—ˆλ‹€. 그리고 μš°λ¦¬λŠ” κ·Έλ₯Ό μ£½μ˜€λ‹€.”
  2. “λ‚˜λ₯Ό 죽이지 λͺ»ν•˜λŠ” 것은 λ‚˜λ₯Ό λ”μš± κ°•ν•˜κ²Œ λ§Œλ“ λ‹€.”
  3. “삢이 νž˜λ“€λ‹€λ©΄, 좀좔듯이 살아가라.”
  4. “κ°€μž₯ κΉŠμ€ μƒμ²˜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μ•„λ¦„λ‹€μš΄ 꽃이 ν•€λ‹€.”
  5. “별을 바라보렀면 μ–΄λ‘  속을 κ²¬λŽŒμ•Ό ν•œλ‹€.”
  6. “운λͺ…에 μˆœμ‘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운λͺ…을 μ‚¬λž‘ν•˜λΌ.” (Amor Fati)
  7. “남듀과 κ°™μ•„μ§€λ €κ³  ν•˜μ§€ 마라. λ„ˆ μžμ‹ μ΄ λ˜μ–΄λΌ.”
  8. “μžμ‹ μ˜ κ°€μΉ˜λ₯Ό 남이 μ •ν•˜κ²Œ 두지 마라.”
  9. “λ„ˆμ˜ 삢을 예술 μž‘ν’ˆμ²˜λŸΌ 살아라.”
  10. “고톡 없이 μ–»λŠ” 것은 아무 μ˜λ―Έκ°€ μ—†λ‹€.”

 

 

πŸ“– 곡자 λͺ…μ–Έ (Confucius, 551~479 BC)

μ€‘κ΅­μ˜ μœ„λŒ€ν•œ 사상가 κ³΅μžλŠ” "인(仁)"을 κ°•μ‘°ν•˜λ©°
도덕적이고 μ‘°ν™”λ‘œμš΄ 삢을 좔ꡬ해야 ν•œλ‹€κ³  λ§ν–ˆμ–΄μš”.

  1. “배우고 λ•Œλ•Œλ‘œ 읡히면 λ˜ν•œ κΈ°μ˜μ§€ μ•„λ‹ˆν•œκ°€?”
  2. “λ„ˆ μžμ‹ μ„ λ‹€μŠ€λ¦¬λŠ” 것이 세상을 λ‹€μŠ€λ¦¬λŠ” 것보닀 μ–΄λ ΅λ‹€.”
  3. “지식을 μ’‡λ˜, ν–‰λ™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“Έλͺ¨μ—†λ‹€.”
  4. “κ³Όκ±°λ₯Ό μžŠμ§€ μ•ŠμœΌλ©΄ 미래λ₯Ό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.”
  5. “남이 λ‚˜λ₯Ό μ•Œμ•„μ£Ό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μ„œμš΄ν•΄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이 ꡰ자의 λ§ˆμŒμ΄λ‹€.”
  6. “κ΅°μžλŠ” 말보닀 행동이 μ•žμ„œμ•Ό ν•œλ‹€.”
  7. “μž‘μ€ 일도 μ†Œν™€νžˆ ν•˜λ©΄ 큰일을 ν•  수 μ—†λ‹€.”
  8. “μžκΈ°κ°€ ν•˜κΈ° 싫은 일은 λ‚¨μ—κ²Œλ„ μ‹œν‚€μ§€ 마라.”
  9. “μ„±κ³΅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©΄ λ¨Όμ € 기본을 닀져라.”
  10. “도덕적인 μ‚¬λžŒμ΄ 되기 μœ„ν•΄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λ…Έλ ₯ν•˜λΌ.”

 

 

πŸ’¬ μ—¬λŸ¬λΆ„μ΄ κ°€μž₯ κ³΅κ°ν•˜λŠ” λͺ…언은?

μ†Œν¬λΌν…ŒμŠ€μ˜ "λ„ˆ μžμ‹ μ„ μ•ŒλΌ",
λ‹ˆμ²΄μ˜ "λ‚˜λ₯Ό 죽이지 λͺ»ν•˜λŠ” 것은 λ‚˜λ₯Ό κ°•ν•˜κ²Œ λ§Œλ“ λ‹€",
곡자의 "배우고 읡히면 λ˜ν•œ κΈ°μ˜μ§€ μ•„λ‹ˆν•œκ°€?"
이 쀑 μ–΄λ–€ λͺ…언이 κ°€μž₯ λ§ˆμŒμ— μ™€λ‹Ώλ‚˜μš”?
μ—¬λŸ¬λΆ„μ˜ 생각을 λŒ“κΈ€λ‘œ λ‚˜λˆ  μ£Όμ„Έμš”!

 

 

πŸ”₯ λ§ˆλ¬΄λ¦¬ν•˜λ©°

"μ² ν•™μ΄λž€ λ‹¨μˆœν•œ 사색이 μ•„λ‹ˆλΌ, 더 λ‚˜μ€ 삢을 μœ„ν•œ μ§€ν˜œλ‹€."
였늘 배운 λͺ…언듀이 μ—¬λŸ¬λΆ„μ˜ 삢에 μž‘μ€ 변화와 μ˜κ°μ„ μ£ΌκΈΈ λ°”λΌμš”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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